본문 바로가기

여행 리스트
건강

가래 없애는 방법 (가래 없애는 음식, 가래 생기는 이유)

가래의 적당한 양은 우리의 목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가래가 생기는 이유는 세균 간염으로 인해 세균과 백혈구가 싸우면서 생기게 되는 점액질로, 세균이나 죽은 백혈구를 제거하기 쉽게 뭉쳐진 것인데 전체적으로 가래의 양이 많아지면 목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기침 등으로 2차적으로 목에 손상을 가할 수 있고, 음식 섭취나 수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제거가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가래를 없애는 방법과 가래 없애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래 없애는 방법

 

첫 번째 : 따뜻한 물을 충분히 마셔줍니다.

따뜻한 물을 마시게 되면 가래가 묽어지게 되고, 삭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을 마시는 방법이 가장 쉬운 방법으로 목에 자극을 주지 않고 가래를 없앨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카페인이나 자극적인 음료가 아닌 생수나 레몬티, 허브티 등의 종류가 좋다고 합니다. 목이 따가운 상태일 경우에는 목을 자극시키는 차는 오히려 목 염증에 좋지 않을 수 있으니 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티

두 번째 : 실내 적정 습도를 유지해 주세요.

겨울철에는 습도가 낮아지면서 실내가 건조해지면 목감기와 동시에 가래가 생기는 경향이 많습니다. 이는 기관지가 약해져 세균이 침투하게 되는 현상입니다. 이때에는 방 안의 습도만 올려도 목감기와 함께 가래가 어느 정도 진정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와 입을 물에 적신 따뜻한 수건으로 잠시나마 찜질을 해주는 것 또한 건조한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 주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세 번째 : 몸을 따뜻하게 유지시켜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겨울철에는 영하로 온도가 내려가기 때문에 체온을 유지시키기가 어렵습니다. 우리의 몸은 체온이 내려가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가래 또한 면역력의 감소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의 온도를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시켜서 면역력을 올려주는 것이 증상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 : 심하다면 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래가 심하다면 오래 유지시키는 것보다 빠르게 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더 나은 대처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폐에 이상이 있는 경우도 있으니, 가벼운 증상이 아니라면 병원에 가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다섯 번째 : 가래 없애는 음식

1. 수세미 차

수세미는 가래와 기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천식에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축농증에도 효과가 있어 수세미는 특히 기관지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생강

생강은 동의보감에도 기침에 효능이 있다고 소개되었는데요, 생강은 체온을 상승시켜 주어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염증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기관지염에도 도움을 줍니다. 주로 생강차로 마시게 되며, 많은 섭취는 생강의 매운맛으로 인해 위를 쓰리게 하니 하루 마른 생강 3g정도가 적당량이라고 합니다.

3. 도라지

도라지 안의 사포닌 성분이 사포닌은 면역력을 올려주어 세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도라지 안에는 이런 사포닌이 많이 들어가 있기에 가래나 감기 등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사포닌은 콜레스테롤 저하 등의 다양한 효과가 있습니다.

4. 은행

가을이면 볼 수 있는 은행은 폐와 호흡기 기능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은행에 비타민C와 비타민B가 합류되어 면역력과 피로 해소에 효능이 있습니다. 은행의 하루 섭취량은 10알 정도라고 하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