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리스트
생활정보

계란에 적힌 숫자의 의미! 닭의 축사 환경(케이지,방사) 계란 난각번호, 계란 껍질번호

우리 일상에서 제일 쉽게 접하는 단백질 식품인 계란! 이 계란 껍데기 번호와 알파벳을 보신 적이 있으실 거예요. 몇 년 전만 해도 보이지 않았던 이 번호는 무슨 의미를 가지고 있는 걸까요? 이 번호와 알파벳은 계란의 주민번호라고도 불리는데요. 아주 자세한 계란의 고유 정보를 담고 있으며 계란 난각번호라고도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같이 알아보도록 할게요.


 

계란에 적힌 고유 난각번호의 뜻!

우리나라는2019년부터 계란에 10자리의 번호를 찍게 되었습니다. 계란의 주민번호라고 불리는 이 번호는 달걀을 낳은 날짜와 생산자의 번호, 그리고 닭의 축사 환경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계란껍데기번호


첫 번째, 달걀을 낳은 날자를 파악할 수 있다.

맨처음 표시된 계란 난각번호는 날짜를 의미합니다. 겉모습만 봐서는 이 계란이 언제 생산된 계란인지 구별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예전에는 설마 하니 오래됐겠어 하고 믿고 사는 수밖에 없었는데요. 그러나 2019년 달걀을 낳은 날짜를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바꾸었습니다. 우리는 계란의 앞 4자리를 보면, 닭이 계란을 낳은 날짜를 알수있어, 계란의 신선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12월 5일은 1205로 표시), 소비자들은 이 날짜를 따져가며 합리적으로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 생산자의 고유번호를 통해 농장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가운데 위치한 계란 난각번호는 5자리의 알파벳과 숫자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는 닭 축사 농장에 부여되는 고유번호입니다. 이것을 통해서 소비자들은 어느 농장에서 온 계란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농장의 번호가 쓰여있기 때문에 더욱 신뢰가 가기도 합니다.


세 번째, 닭의 축사 환경(케이지나 방사 등)에 대해 알 수 있다.

계란 난각번호의 마지막에 적힌 이 한자리의 숫자는 1,2,3,4 네 가지로 나뉘고 있습니다. 각 번호마다 닭이 자라는 축사의 환경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숫자1 : 닭이 자유롭게 방사되어있는 환경
  • 숫자2 : 평사에서 방사되어있는 환경
  • 숫자3 : 1마리당 0.075 제곱미터의 개선 케이지
  • 숫자4 : 1마리당 0.05 제곱미터의 케이지

 


네 번째, 마지막 숫자 2의 계란 한 판 가격 (평사에서 방사된 닭)

저는 최근 계란 난각번호를 알아보며, 계란 축사환경 번호가 2인 계란을 사본적이 있는데요. 가격은 25개 한판에 11,000원 정도에 구매했습니다. 평소 구매 시보다 30% 정도 더 비싸긴 했지만, 좋은 환경에서 자란 닭이니 만큼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저는 입맛이 예민하지 않아서 맛의 차이는 크게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지금까지 닭의 축사환경 및 신선도를 알아볼 수 있는 계란 난각번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은 거의 매일 접하시는 음식이 달걀일 테고, 대부분의 베이커리에도 들어가는 게 바로 이 계란입니다. 외식음식까지는 우리가 확인할 수 없지만, 집에서 먹는 달걀만큼은 꼭 확인해보세요.